궁금하면 '함께학교'에 물어보세요...1만 선생님 대기 중

  • 박현아
  • 발행 2024-03-11 16:39
교육부, 학생·학부모 상담기능 탑재한 소통플랫폼 '함께학교' 11일 개통

학생과 교원, 학부모가 상시적으로 소통하며 교육정책을 논의하는 디지털 소통 플랫폼 ‘함께학교’의 상담·소통 기능이 확대된다.

교육부는 디지털 소통 플랫폼인 ‘함께학교’의 상담·소통 기능을 확대해 개통한다고 11일 밝혔다.

‘함께학교’는 지난해 11월 말 처음 개통된 이래로 약 50만 명이 방문, 500여 건의 다양한 교육정책이 제안된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그간 104건의 정책 제안에 답변을 완료했으며 부총리 및 교육부 관계자가 정책 제안자인 교원, 학부모 등과 20차례 직접 만나 정책을 논의한 바 있다.

▲ ‘함께학교’ 메뉴 구조도(안). [이미지=교육부]

‘함께학교’는 이번에 교원뿐만 아니라 학부모, 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 소통 기능을 신설하고 접근 편의성을 개선해 학생-교원-학부모의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학생·학부모 등은 담임선생님에게 쉽게 물어보지 못했던 것을 ‘답·답해·요’에 질문하면 함께학교에 가입한 1만 명의 선생님 등을 통해 답을 구할 수 있다.

특히 전문가 상담에서는 법률, 마음 건강 등 분야별 전문가에게 무료로 비공개 1대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학교에서의 소중한 순간을 공유하는 우리학교 자랑 공간인 ‘행복한 함께학교’도 마련됐으며 온라인 커뮤니티를 직접 개설하는 기능도 추가돼 참여자 간 상시적인 소통을 지원한다.

교육부 누리집 늘봄학교 메뉴와 ‘함께학교’ 정책 토론, 정책 알림 등을 연결하는 한편, ‘함께학교’ 메인 화면 배너 안내를 통해 최근 학부모의 큰 관심사인 늘봄학교에 대한 소통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편을 통해 정책 제안 및 답변 현황 등 플랫폼 내 주요 이슈를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개인화 서비스, 교원 대상 수업나눔광장 및 에듀테크 포털 구축, 학생 대상 1대1 멘토링 및 맞춤학습 기능을 제공하는 스터디 카페를 개통할 계획이다.

한편 ‘함께학교’는 온라인 누리집을 비롯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누구나 접속할 수 있다.

▲ ‘함께학교’ 확대 개통 안내. [인포그래픽=교육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현장 요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그동안의 소통 방식을 바꿔 설계한 함께학교는 모두의 관점을 새롭게 연결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학생-교원-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