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기초자치단체 협력해 지역 거점역할…올해 30개 연합체 선정

  • 조한열
  • 발행 2022-03-23 16:33

교육부는 23일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상생모형을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해당 사업을 통해 전문대학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30개 연합체(컨소시엄, 전문대학+기초자치단체)에는 연합체당 15억 원씩 총 45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본 사업에 대한 기초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참여하는 산업체 정보 제공 등을 위해 교육부와 관계부처는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행정안전부는 기초자치단체가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을 수립할 때 연계할 수 있는 다부처 협업사업에 해당 사업을 포함하는 등 사업 홍보 및 참여를 지원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특화분야 선정 관련해 지역 내 산업 정보를 제공, 선정 이후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 사업과의 연계 등을 통해 지역 내 산업체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본 사업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우선, 연합체별 사업추진 방향과 사업계획, 사업비 집행에 관한 사항 등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는 전문대학 총장, 기초자치단체의 장, 교육지원청 교육장, 지역 상공회의소 회장 등 지역사회 경쟁력 강화와 고등직업교육 혁신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한다.

지역특화분야 선정 및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인재 양성도 추진한다.

기초자치단체의 중장기발전계획, 역점사항 등을 바탕으로 전문대학과 함께 지역 수요를 분석해 지역특화분야를 선정하고, 선정된 지역특화분야에 부합하는 맞춤형 학사조직 개편을 토대로 정원 내 정규교육과정 운영하며 중등 직업교육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전문대학 내 학과를 기초자치단체 등 지역 주요시책,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특화분야 맞춤 학과로 개편하고, 학과운영 및 정규교육과정 설계 시 지역사회와 연계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아울러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고도화를 위해 지역의 특화 학과와 연계한 직업교육 심화과정을 운영해 지역 내산업체 재직자 재교육, 신중년 재취업 교육 등 지역 상황에 필요한 인재양성 기능을 수행한다.

지역 내 평생직업교육 수요·공급 분석을 바탕으로 전문대학의 기반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역 내 교육수요, 구직수요 등을 반영해 지역주민 전직교육, 자격증 취득, 창업교육 등 단기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주요 현안사항을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의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문제해결 프로그램 사례로는 ▲지역-대학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운영 ▲대학 주변시설 주민 이용증가에 따른 환경 개선 ▲지자체 지역인구 감소와 재정난 관련 문제점 극복방안 공동 마련 등이 있다.

전문대학의 전문성을 활용해 요양시설, 복지시설 위탁 운영과 대학 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등 지역사회 내 전문대학의 역할도 강화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역소멸 등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인적·물적 기반이 집약된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 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문대학은 연계 지역 특화분야를 중심으로 체질 개선을 유도하고, 기초자치단체와 지역사회는 양질의 일자리와 안정적 정주 여건을 제공해 입학에서부터 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부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안착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한열 기자 다른기사보기